Categories
Culture and Poetry Editorials Europe General Korea United States World

Waste Dispute Causing International Tension

 

(Photo from Google Images)

Duterte Philippine 대통령이 드디어 폭발했다. 캐나다를 향해 선전 포고나 다름없는 선고를 했다. 지난 2013년 과 2014년에 필리핀 마닐라에 캐나다가 보낸 것은 애시당초 필리핀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로 한  재활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이 아닌 가정용 쓰레기, 아이들과 어른용 기저귀, 플라스틱병과 뉴스 페이퍼 들이 들어 있었다고 필리피노 뉴스, ASC-CBN 을 인용 발표한 적이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캐나다에서 보낸 쓰레기(100컨테이너가 넘는 막대한 양의 쓰레기)를 다시 캐나다로 보내겠다고 이 문제를 다음 주까지 해결하라고 캐나다에 23일(현지 시간)선포했다.

필리핀 주재 John Holmes 캐나다 대사는 수요일(24일) 이에 대해 캐나다 정부가 이에 대해 신속히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일하고 있고 또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표현 “S***”은 말하지 않겠지만 다시 캐다다로 쓰레기를 가져갈 것도 그 대안안에 포함되어 있다고 ASC-CBN 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캐나다는 필리핀에 대해 그 쓰레기를 받아 들이는 조건으로 필리핀에 교육자금을 지원해준다고 했다고 밝힌 바 있지만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절대로 허용하지 않을 것” 이라고 못 박았다.

캐나다에 소재한 환경문제 담당 변호법인은 이 문제에 대해 지난 주,”선진국들이 그들의 오염되고 위험한 쓰레기를 개발도상국에 사전에 알리지 않고 보내는 것은 국제 바젤협약(유해폐기물의 국가간 이동 및 처분 규제에 관한 )을 위반” 한 행위라고 캐나다 정부를 비난했다.

바젤협약에 의하면, 최근 일본이 한국에 보낸 핵폐기물도 바젤협약적용 대상으로 위법행위이다.

또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캐나다를 향해, 난 도대체 왜 우리를 그들의 쓰레기 처리장으로 생각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캐나다는 기뻐해야 할 것이다. 이 쓰레기들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니까 말이다. 라고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코리일보/COREEDAILYCoree ILBO copyright © 2013-2019.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