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GS Estimates 53 Trillion Cubic Feet of Natural Gas and Oil in Barnett Shale, TX

Photo from Google Images

Photo from Google Images

12월 17일(현지 시간) 미국 지질국에 의하면 미시시피강을 끼고 있는 바넷 세일층과 텍사스 주의 포트 워트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지층 (19세기 John W Barnett 이란 사람이 산 사바 카운티에 거주하면서 발견한 냇가의 지층, 아주 두꺼운 검은 색의 암반 지층의 띠를  일컬음: 위키 피디 참조)인 바넷 세일에서 적어도 53조 규모의 입방 피트 면적의 천연 가스와 1억 7천 2백만 배럴의 쉐일 오일과 1억 7천 6백 배럴 규모의 가스액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재 측량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물론 이 예측은 아직 숨겨진 매장량으로 기술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찾을 수 있는 자원이란 점에서 미국 석유 자원 생산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미국 지질국의  이번 보도는 지난 2003년 예측량의 연장 선상에서 본다. 지난 2003년 보고에 의하면, 바넷 세일이 위치한 지역은 벤드 아크 포트 워트 베이진 프라빈스로 아직도 발견되지 않은 26.2 조 입방피트의 천연가스와 1조 배럴 규모의 천연 가스 액이 바넷 세일층에 분포되어 있다고 한다.  그때 당시는 석유 자원의 매장량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미국 지질국의 과학자인  크리스틴 마라씨는 이번 재 측량 보고서에서, “우리는 다시 바넷 쉐일 층에 대해 재 측정해야 할 것이며,성공적인 수평적 추출 방법과 윤활유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쉐일 가스와 석유자원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새롭게 수정된 예측 보고서에따라 가스와 석유자원을 포함한 매장량을 측량하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2003년 미국 지질국의 예측 매장량을 추출한 방법은 수직적 추출 방법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2003년 이래 수평적 윤활유 추출 기법을 사용한 후, 바넷 쉐일 지층에서 16,000개 보다 더 많은 수평적 석유샘을 팔 수 있었으며, 4,700개의 수직적 석유샘을 추출해왔다. 그 결과 2003년 이후, 적어도 15조 입방 피트 규모의 천연 가스와 5천 9백만 배럴의 석유(IHS Energy Group, 2015)를 생산할 수 있었다.

바넷 쉐일 지층은 천연 가스 자원의 보고인 셈이다. 미국 지질국은 2011년에도 마셀러스 쉐일 층에 84조 입방 피트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천연 가스가 있다고 예측했었다.  마셀러스 쉐일 층은 바넷 쉐일 층과 달리 암석안에 우물처럼 석유자원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직접 석유를 생산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930년대 이후 주로 오일 붐을 일으켰던 펜실베니아, 웨스트 버지니아 지역, 후에 알려진 바로는 애팔래치안 산맥을 따라  더 광범위하게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 졌다.  캔터키주, 매릴랜드, 뉴욕,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테네시, 버지니아, 웨스트 버지니아가 이에 해당된다.

미국 지질국은 특수한  방법과 표준 측정 방법론을 이용하여 미국내에 산재한 천연가스, 석유자원 매장량 측정과 예측을 하고 있다. 바넷 쉐일 지층을 미국 지질국이 메가폰을 쥐고 기술력 개발을 향상 시키며 자국의 에너지 원을 개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코리일보

Coree ILBO copyright © 2013-2015,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