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ka Virus Mosquitoes like Feet, Ankles, And Neck

Photo from Google images

Photo from Google images

2월 26일 (현지 시간) 전 아메리카 대륙을 공포의 도가니로 이끌고 있는 지카 바이러스가 특별히 좋아하는 인간의 신체부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카 바이러스, 황열, 댕기열, 치궁우냐 라고 불리는 이 바이러스는 모기가 옮기는 병으로 특히 발, 발목을 좋아한다고 밝혔으며, 조금만 물려도 바이러스에 걸리게 된다. 특히 남성이 이 바이러스에 걸린 상태에서 성적인 접촉을 하게 되면 상대 여성도 감염이 되며, 임신을 하게되면 태아에 영향을 미쳐 정신 박약아를 출산하게 된다고 NPR은 밝혔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곤충학자인 애난데산카 레이 박사에 따르면, “곤충들은 수 백개의 수용기관, 즉 냄새를 파악하는 안테나를 가지고 있다. 즉 수 백개의 안테나가 작동하며 우리 신체에서 발생시키는 화학물질들의 파악하고 있다. 특히 모기들은 이산화탄소를 가장 좋아하는데 우리 인간들이 주로 호흡을 할때 내쉬는 숨이 그 하나의 예다. 그들은 그 화학 물질인 이산화 탄소의 움직임을 따라 이동한다. “고 2013년 그의 논문 Cell 에서 발표했다.

몸의 각 부분마다 발생시키는 화학물질의 차이를 모기는  모두 파악하고 있다고 레이 박사는 말하며, 어느 부위를 정확히 물어야 하는 지도 알고 있다고 말하며, 주로 사람 손이나 눈에서 먼 지역, 즉 손으로 모기가 달라붙어 있는 피부를 치기 어려운 지역인 발이나 발목 부위 그리고 목의 뒷부분이 그 지역에 해당된다고 덧 붙였다.  특히 발이나 발목은 발에서 나는 땀등으로 박테리아의 번식이 왕성한 지역으로 역겨운 냄새를 풍기는 지역이기에 모기들이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물론 아에대스 모기는 다른 지역도 공격을 한다. 하지만 사람들의 눈에서, 손에서 더 멀어진 곳을 더 좋아한다. 그만큼 안전하기 때문이다.

밴더빌트 대학 화학 교수인 래리 지위벨 박사는 “아프리카의 어떤 지역은 전통적으로 몸에 재를 발라서 모기로부터 보호하고 몸에서 나는 냄새를 들키지 않게 할려고 하지만 크게 도움을 주지는 않은 것 같다. 모기는 냄새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이다. 모기는 우리 인간의 몸에서 나는 로션냄새나 향수 냄새등을 모두 파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덧 발라야 하기도 하다. 우리 대학의 실험실에서 이러한 것을 연구하고 있는데 어떤 냄새를 모기가 싫어하는 가, 또는 더 가깝게 하지 않은가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그것들의 분자를 더 복합해서 혼합물을 만들어 일종의 모기 퇴치용으로 연구를 하고 있다. 모기의 냄새를 맡는 센서를 교란시켜 냄새 자체를 맡을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다른 과학자들도 모두 이와 비슷한 연구를 하고 있다.어쩌면 곧 모기 퇴치용에 대한 결과물이 시판될 지도 모른다. 이것이 시판되기 전 더 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야 하는 등 연구해야 할 일이 그만큼 많은 것이다. 정말 내가 지금 말하고 싶은것은 긴 팔 셔츠에 벅스프레이를 항상 휴대하고 바르고 다니며, 두꺼운 양말을 신는 방법이 최선이다.” 고 말했다.

현재 미국에서 9명의 임산부들이 정신 박약아,  기형아 출산, 유산등 지카 바이러스와 관련해서 출산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미 연방 질병 예방 통제 센터의 대변인인 줄리 빌라누에바씨는 밝히며, “신생아의 뇌가 비정상적으로 태어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 그것은 아주 적은 숫자의 사람들이 감염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과 그리고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적어도 임신 첫 3개월이 가장 위험한 단계 ” 라고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코리일보

Coree ILBO copyright © 2013-2016,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