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ident Obama’s Sends Guantanamo Closing Plan to Congress, and Presidential Candidates React

Photo from NYT

Photo from Google Images : 사진설명: 오른쪽 하얀 섬 은 쿠바다. 쿠바섬의 맨 오른쪽 부분의 회색동그라미는 현재 관타나모 정치범 수용소: 정치범의 대부분이 이곳에 투옥되어 있으며, 윗 사진에서 두 번째 만의 오른쪽 하얀 건물, 길게 막대표시가 된 곳이다.

2월 23일 (현지 시간) 오바마 대통령은 쿠바에 있는 관타나모 베이 감옥을 폐쇄하는 계획안을 하원에 보냈다고 백악관에서 밝혔다. 그는 관타나모에 있는 테러리스트들을 포함한 정치범 들을 그들의 본국으로 송환하거나, 또는 다른 나라로 보내는 방안, 미국 내에 있는 감옥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연구중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관타나모 정치범 수용소는 미국의 외교 정책을 약화 시키며 도덕적인 기준을 약화시키고 있었으며, 폐쇄안은 내 자신 뿐만 아니라, 정치권과 팬타곤이 느끼는 공통 의견이다.” 라고 말하며, 연방 하원에 폐쇄안을 보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관타나모 수용소에 대한 정치적인 입지는 정말 힘들다. 만약에 쉬었다면 이미 관타나모 문제는 해결이 되었을 것이다. 내 입장은 분명하다. 반드시 관타나모 정치범 수용소는 폐쇄되어야 한다. 정치범들을 그들의 나라로 보내든지, 아니면 미국내 몇 개의 주에 분산 수용하는 법안을 생각하고 있다. 물론 해당 상.하원과 협의후 이루어질 것이다.” 라고 오바마 대통령은 관타나모 페쇄안과 계획안을 밝혔다.

이번 관타나모 정치범 수용소 폐쇄안을 두고 현 대통령선거 후보자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의견을 피력했다.

버니 샌더스, 민주당 경선 후보자는 “난 오바마 대통령의 관타나모 정치범 폐쇄안을 격려, 환영한다. 물론 내 반대편의 경쟁자들과 나의 경쟁자는 항상 나와 의견을 달리하지만 관타나모베이 수용소는 반드시 하루 빨리 폐쇄되어야 한다.” 라고 환영의사를 밝혔다.

루비오 공화당 경선자는 오바마 대통령의 계획안이 나오기도 전에 현 대통령을 비판하고 나섰다. 라스베이가스에서 선거유세를 하고 있던 마르코 루비오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첫째로 아주 중요한 해군기지를 잃고 싶지 않으며 이 해군기지가 반미 공산주의자들에게 넘어가는 것을 용인할 수 없다. 둘째, 관타나모는 절대로 폐쇄할 수 없다. 사실은 지금 관타나모에 수용되어 있는 정치범들을 석방 시켜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셋째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되면 테러리스트들을 잡으면 뉴욕 법정에서 그들의 재판을 듣지 않을 것이며, 네바다 주로 보내지도 않고, 오직 관타나모에 보내어 그들이 알고 있는 모든 사실을 알아낼것이다.” 라고 말했다.

테드 쿠르즈도 네바다 주에서 선거 경선을 하면서 오바마 대통령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대통령께 말합니다. 관타나모는 절대 폐쇄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더 확장해야 합니다. 만약에 정치범들을 석방하면 그들은 다시 돌아와 우리 무고한 미국 시민들을 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우리의 딸과 아들들의 희생으로 전쟁을 치르며 생포한 이들을 석방할 생각을 한단 말입니까?” 라고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도날드 트럼프 후보자도 “오바마 대통령이 말한 관타나모 베이 수용소 폐쇄안을 보았다. 그런데 나는 관타나모를 계속 유지할 계획이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나쁜 녀석들을 그곳에 입주시킬 것이다. 내가 그렇게 할 것이다.” 라고 말하며, 반대 입장을 더 확고히 했다.

관타나모 정치범 수용소에는 지난 2009년 당시 오바마 대통령의 첫번째 임기 시작시 241명에서 현재 91명의 정치범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정치범들은 예맨인이다. 2001, 9/11 뉴욕 테러리스트 사건과 관련된 테러리스트도 관타나모에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만약에 관타나모가 폐쇄된 후, 정치범들을 미국안으로 이송 송치할 경우, 캔사스주,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콜로라도 주가 유력하다고 언급했다. 보스턴 마라톤 폭격범인 다조카 사라내브는 콜로라도 플로렌스 감옥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리일보

Coree ILBO copyright © 2013-2016,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