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Russia Relationship in Critical Stage

 

3754743802

10월 3일(현지 시간) BBC 에 따르면 블리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과 맺었던 무기용 플루토늄 잔여분 폐기안 ( 2000 Deal) 안을 취소한다고 성명서를 냈다.  푸틴 대통령은 미국이 러시아에 대해 전략적으로 핵 공격에서 벗어나 다시 재무장하여 상대에게 보복적으로 핵 공격을 하는 이른바 Strategic Stability 로  상대국인 러시아를 위협하고  친하게 대하지 않은 것에 대한 결과라고 밝혔다.

지난 2000년 두 나라간에 맺은 협약에 의하면 두 나라 모두 34톤의 풀루토늄을 특별히 설치한 장소에서 리액터안에서 태워서 소멸시키기로 약정한 바 있다. 두 나라는 지난 2010년에도 이 협약에 대해 확실히 재 확인한 바 있다.

미국 국무부는 이에 대해 두 나라가 보유한 68톤의 풀루토늄은 적어도 17,000개의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만큼의 양이라고 밝혔다.

지난 4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에 대해 미국이 잔여분 풀루토늄을 폐기하는 것에 실패했으며, 그 대신 미국이 다시 재공정을 거치는 공법을 사용하여 풀루토늄을 추출하고 다시 핵무기에 사용한다고 비난했었다.

러시아의 푸틴은 “우리는 우리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우리가 정했던 대로 특별한 장소에서 잔여분 풀루토늄을 폐기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 우리의 재공정 방법은 두 나라간에 맺었던 협약을 위반한 사항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두 가지 제안을 러시아 국회에 상정했다.

첫째, 2000년 9월 1일이후 가입한 나토에 가입한 나라들에 대해서 미국 군인들과 군비관련 사업을 감축시킬것을 요구한다.

둘째,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제조치로 발생한 손해와 그것의 원인이 된 것에 대해 배상하며 경제 제제 조치를 해제하라.

미국은 러시아를 지원하고 있던 동 우크라이나 분열 주의자들과 합세하여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남부지역 크림반도를 합병한 것에 대해서 미국을 비롯한 유럽 연합국의 경제 제제를 받아왔었다.

그리고 최근엔 러시아가 시리아 정부와 손잡고 시리아 반군들을 소탕한다는 명분으로 공중전을 펼쳐서 수많은 시리아인들을 살해했다. 여기엔 미국의 지원을 받고 있던 시리아 반군과 아랍국 연합군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이번 푸틴의 미국과의 협약을 어긴 행위로 인해 러시아, 미국 두 나라간에는 긴장감이 다시 돌고 있다.

 

코리일보

Coree ILBO copyright © 2013-2016,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