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 of Culture (이강화 박사의 일요 문화 산책)

<Ph D. Lee, Kang Hwa, Gae-Myung University>

사회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하였는데, 내용적으로 보면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을 합친 것이다.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사회주의 페미니즘을 계급과 성의 관계를 해결하는데 있어 두 진영으로 나눈다. 하나는 이원 체계론자들이고 또 하나는 통합 체계론자들이다. 이원 체계론자들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제도를 서로 독립적으로발생되고 운영되는 별개의 사회제도로 본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이 둘을 연결된 것으로 봄으로써 여성의 성으로 인한 억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들은 여성의 억압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제도를 별개의 현상으로 보고 그 둘이 변증법적으로 여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줄리엣 미첼은 자본주의는 유물론적으로, 가부장제는 비유물론적, 즉 정신 분석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즉, 가족 제도의 심리학적이고 이념적인 부분은 정신 분석학적 틀로만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왜 현재의 사회가 가부장적인가에 대한 미첼의 정신 분석학적 설명은 그 진단이 철저한 만큼 해결책이 쉽게 제시되지 않는다. 그녀에게 있어서 인간의 무의식은 보편적으로 오디푸스적이기 때문에 모든 인간 사회를 필연적으로 가부장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가부장제는 문화와 동일한 개념이기 때문에 가부장제를 변화시키려는 것은 문화 자체를 타파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반면에, 이리스 영이나 앨리슨 M. 재거같은 통합 체제이론가들은 두 가지 구조롤 노동의 분업이나 인간 소외같은 하나의 체계를 가지고 설명한다. 이들은 여성 억압과 여성 차별의 문제를 가부장제 및 역사적, 유물론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비판적이고 발전적으로 통합하자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통합 체계론에서는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이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복합적 결과라고 본다. 다시 말하면 사회주의 페미니즘에서는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은 가부장제가 갖는 모순과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 등이 중첩되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주장에는 여성들 내부의 계급적 차별에 대한 배려가 없으며,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에서는 여성 억압을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 성의 범주를 무시한다고 비판한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계급제도 이전의 성별 분업도 이미 여성 차별적이었으며 이 성별 분업이 가부장제를 낳고 유지하는 주요 기제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현재의 여성 문제는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을 통해 빚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이처럼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억압을 자본주의적 계급구조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진단하는데 있어서 공통점을 가진다.

이상의 네 종류의 페미니즘 외에도 여러 종류의 페미니즘이 있는데 특히 최근의 페미니즘의 입장은 성적인 정체성의 형성에 주목한다. 페미니즘은 이처럼 당연시되고 있는 기존의 관념들과 가부장적 제도하에서의 성적 불평등과 억압에 도전한다. 페미니즘은 18세기와 19세기 서구에서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태동한 이후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왔다. 이 운동은 남성들에 대한 여성의 권리를 찾기 위한 운동, 즉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에 저항하고 여성의 권리와 평등을 쟁취한다는 공통된 목적을 가진다. 페미니즘 운동은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지금까지 기존의 가치 관념들과 관습, 법적 제도에 맞서 치열하게 전개되어 왔으며, 나름대로의 성과에 힘입어 더욱 더 활발한 운동으로 전개되고 있다.

코리일보/COREE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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