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 of Culture (이강화 박사의 일요 문화 산책)

<Ph D. Lee, Kang Hwa, Gae Myung University>

구조주의의 장점과 한계

구조주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결정 조건에 대한 강조이다. 예를 들어 마르크스주의나 문화주의가 실천만을 강조하여 주의주의(主意主義)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토대 위의 구조적 관계를 중요시하므로 논리적 강점이 있다.

둘째, 구조주의는 보이지 않는 현실의 관계와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 그 이면에 숨어있는 개념들을 추상과 분석의 힘으로 밝혀 냈다는 것이다.

셋째, 구조주의는 인과 관계 또는 결정의 문제에 있어서 복합성을 강조하는 중층적 결정론을 제시함으로써 본질론에 기초한 총체성의 단순성에 빠지지 않는다.

넷째, 구조주의는 그 동안 쉽게 무시되었던 이데올로기의 범주를 되살렸다는 점이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문화주의로서는 이데올로기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반면, 구조주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양식의 재생산을 위한 문화의 효율성으로 파악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구조주의는 많은 한계도 보여준다. 우선 구조주의는 구조를 강조하고 인간의 주체성을 무시함으로써 인간을 단순히 구조에 의해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조건을 변화시키려는 혁명적 실천의 문제가 무시되거나 소홀히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구조주의적 매체 연구, 특히 영상 연구에서 텍스트가 주체를 구성함으로써 관객은 전적으로 텍스트와의 조우의 산물로 되고 따라서 수용자는 텍스트라는 조작적 실천의 대상에 지나지 않았다.

물론 구조주의는 후기로 접어들면서 텍스트 외적인 구조에 관심을 가지고 분석의 초점을 텍스트 자체에서 해독자 중심으로 전환하지만 이는 구조주의로부터 이탈된 단절의 측면보다는 텍스트와 해독자의 만남이라는 보완적 측면으로 파악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구조주의가 간직하고 있던 자체 한계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는 유연한 대응책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초기 구조주의자들과 후기 구조주의자들의 차이점은 전자가 언어나 이와 유사한 체계들이 어떻게 언어적 문화적, 문화적 표현의 본질을 ‘결정’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후자는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언어의 사용이 다른 사회적 문화적 행위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데에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구조주의와의 연장선에서보다는 단절로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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