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ing Hot Summer Sweet and Fresh with Pickled Beet and Radish <비트와 무우 피클로 여름을>

지난 며칠동안 비가 내렸다. 그 후, 더 맑고 깨끗해진 하늘은 더 뜨거운 태양을 아낌없이 발산하고 있다.  화씨 90도 내외로 뜨거운 날씨의 연속이다. 더위에 지쳐 돌아오는 가족들은 무엇을 먹고 싶은 것인지, 또는 무엇이 맛이 있는 지 조차도 부담이 될 정도다. 그러한 가족을 위해 입맛을 살려주는 반찬이나 음식은 없을까? 궁리하던 필자는 비트를 샀다. 그리고 비트가 무엇에 어떻게 좋은가도 살펴 보았다. 무엇과 또 잘 어울리는 지도 살피던 중, 무우와 함께 넣어 비트 무우피클을 담기로 했다.

비트는 100 g  기준 열량과 영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100g serving of raw beets provides:

43 calories
2g protein
0g fat
10 carbohydrate
3g fibre

수퍼푸드로서의 비트는,  간을 독을 제거해주는 해독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되며, 콜레스트롤 레벨을 낮추어주고,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를 해결, 예방해주는 일을 한다.

미국 보건 연구소의 리서치 결과  antioxidant enzymes (노화방지 효소)의 레벨을 증가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마찬가지로 비정상적인 세포를 제거하거나 발견하는 백혈구수가 증가한다고 한다. 로마인들이 처음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하는 이 식물은 약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할 만큼 약리적인 효능이 높다고 한다. 심장병,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어준다. 칼슘, 칼륨, 비타민 A, C  가 풍부하며, 아미노산이 함유된 수퍼 푸드로 세계 장애자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David Weir (2008년과 2012년 세계 장애자 올림픽에서 6개의 금메달을 딴 육상선수)가 자신이 금메달을 딸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비트 주스가 그 비결의 열쇠였다고 말한 이후, 비트 쥬스는 운동 선수에게 스태미너 쥬스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비트뿌리 (동그란것) 무우 피클을 만드는 방법:

무우 2개, 비트뿌리 3개, 레몬 2개, 식초 1컵, 황설탕 1컵, 통후추, 베이즐 가루, 소금 2 큰 술, 물 두 컵

무우를 깨끗이 썰어 1.5인치 크기, 1/4 인치 로 얇게 썰어 우선 소금을 약간 뿌려 놓는다.

비트도 무우와 같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단촛물을 만든다.

레몬을 깨끗이 소금으로 표면을 씻은 후 네 등분하고, 식초 1컵, 황설탕 1컵, 통후추, 베이즐가루, 물 두 컵에 끓인다. 소금과 설탕이 녹으면 어느 정도 다 끓은 셈이다. 그러면 체에 건더기를 건져내고 맑은 물만 무우와 비트를 썰어 놓은 곳에 뜨거운 물을 붓는다. 금방 자주색 물이 든다.

비트의 색깔인 빨강색, 베타시아닌은 PH 의 농도에도 변화가 없는 안정된 색상을 가지고 있다.

병에 옮겨서 냉장고에 넣는다. 바로 먹을 수 있다. 달콤, 새콤한 맛으로 지친 여름을 물리치고 건강하게 여름을 이겨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코리일보/COREEDAILY

Coree ILBO copyright © 2013-2017,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