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ignificance of Culture(이강화 교수의 일요 문화 산책)

<Ph D. Lee, Kang Hwa, Gae Myung University>

2) 학습성

인간은 특정의 문화를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학습할 능력만을 갖고 태어난다. 그가 이런 능력으로 어떠한 문화를 학습할 것인지는 성장과정에서 그가 접한 문화적인 환경에 의하여 좌우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한국사람은 한국어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후천적으로 한국어를 배워 익힌다. 간혹 고국을 방문한 해외교포 2세들이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극히 서투른 바람에 의사소통에 불편을 느끼는 경우를 발견한다. 그러나 이들은 일본어 또는 영어를 사용하는 문화 속에서 성장하였고 한국어를 배울 기회는 극히 제한되었기 때문에 우리가 그들에게 한국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것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문화는 학습된다’는 점을 강조할 때 중요한 것은 이것이 비유전적인 수단에 의해서 습득된다는 사실이다. 즉, 행동양식으로서의 문화는 어떤 부모에게서 태어났는지 또는 부모로부터 어떤 유전인자를 이어 받았는지 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음식물을 먹고싶은 생물학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고 또한 먹어야만 살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식, 즉 ‘어떤’ 음식물을 ‘어떻게’ 요리해서 ‘언제’먹는지는 나라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방식들은 유전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유년기부터 ‘사회화’(socia1ization)과정을 거치면서 학습된 것이다.

인간행위의 대부분이 학습된 것이지만, 학습이 인간 고유의 것은 아니라는 점은 이미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비록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인간 이외의 다른 동물, 예를 들어 원숭이와 유인원들의 사회에서 이런 학습행위가 많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원숭이들도 학습된 행위로서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학자에 따라서 이것을 문화적인 행위로 보고, 이른바 ‘원숭이의 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이 원숭이들의 학습된 지식은 그것이 활용되는 구체적인 현장을 목격하지 않고는 결코 다른 원숭이들에게 전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인간의 학습행위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원숭이의 경우, 구체적인 행위를 목격하지 않은 새끼원숭이들이 그런 사실적인 지식을 터득하려면 윗 세대가 거친 시행착오의 과정을 다시 반복해야만 하지만, 인간의 경우 윗 세대의 경험적인 지식은 상징적인 수단인 언어를 통해서 다음 세대에게 전해지고 축적된다.

또 하나 인류의 학습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학습이나 사회적 전달이 언어의 상징화작용을 주요 수단으로 하여 사고의 추상화, 사고의 체계화, 복잡, 광범위한 전달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인류는 다른 생물과 다르다. 언어는 음성을 자의적으로 끼워 맞춘 것이 아니라, 특정한 음성을 특정한 배열에 따라 짜 맞추어 인류 스스로가 그 집단에 통용되는 특정한 의미를 부여한 다음, 이를 상징으로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와 유사한 소통방식이 유인원에게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어쨋던 인류의 문화는 언어와 함께 시작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한 문화에 동화된다는 것은 우선 그 언어에 동화된다는 것에 다름 아니게 된다. 문자가 없던 시기에는 사람들의 입을 통하여 문화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져 내려 왔지만, 문자의 등장으로 책이나 문서의 형식으로 저장될 수가 있게 되면서부터 비록 그것을 기억해 내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어도 그것은 여전히 이용될 수가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등장으로 점점 더 많은 지식을 기계 속에 저장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제는 지시만 하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골라내어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 역시 문화가 보여주는 학습성의 중요한 예가 될 수 있다.

코리일보/COREEDAILYCoree ILBO copyright © 2013-2018. All rights reserved.

This material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in whole or part with out the express written permi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nfirm that you are not a bot - select a man with raised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