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trolls in Culture ~ How to Read Cinema? 영화에 대한 깊이있는 시각과 접근법 8< 이강화 교수>

 

Photo from Google Images (찰스 디킨스의 소설, 대이빗 코퍼필드)

<Daegu: Prof. Lee, Kangwha>

6, 영상시대에서 문학의 의미

그렇다면 이 영상시대에 우리는 과연 어떠한 시각으로 영화를 바라보아야만 하는가? 영화는 물론 대중적이고 상업적이다. 그러나 오늘날 과연 그 어느 소설이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측면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는가? 보다 많은 독자들에게 읽히고, 보다 많이 팔리는 것은 오늘날 모든 작가들의 은밀한 꿈이다. 그러므로 유독 영화만을 통속적이고 상업적인 오락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성급한 단견일 것이다. 그런데도 스스로 고급문화의 수호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영화를 단순히 값싸고 저속한 여흥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영화와 문학과의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 보아야만 활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영화를 문학텍스트의 이동이자 확장으로 보는 것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번쯤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만 할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20세기 문학 연구는 시, 희곡, 소설에 한정되어 있었고, 대학에서 연극학과가 개설되면서 문학하는 사람들을 점점 더 시와 소설에만 한정시켰다. 물론 허버트 리드가 지적했듯이 많은 사람들은 문학의 영역에 영화를 비롯한 다른 서사매체를 끌어들이는 시도를 반대하며, 오늘날 문학적인 작업은 이러한 견해를 아직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작금의 상황은 이러한 편협한 장르 연구에 머무르는 것이 결코 문학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문학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 시기에 문학 연구의 범위, 특히 현대 문학 연구의 범위는 확대되어야 한다. 이것은 시, 희곡, 소설 뿐만 아니라 신학, 철학, 교육, 과학, 역사, 전기, 저널리즘, 관습, 도덕, 항해에 대한 저작들을 문학의 대상에 포함했던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연구가 잘 말해준다.


   
더구나 자주 언급되는 문학의 위기 역시 매체학으로의 문학의 패러더임 전환을 통해서, 다시 말해서 주변의 다양한 매체들을 문학적 분석의 대상으로 설정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문학을 이처럼 넓게 정의함으로써 특정 매체와 그 매체의 특정한 표현방식이 문학 작품, 혹은 문학의 장르와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 문학이 혹은 문학교육이 해야할 가장 시급한 일은 젊은이들에게 좋은 문학 서적을 소개하고 분석하는 것 이상으로 좋은 영화를 골라주고 영화 읽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물론 책은 계속 읽혀져야 하고 활자문학은 분명 소중히 보존되어야 하지만 영상매체의 확산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문학이 당면한 과제가 된다. 따라서 문학 담당교사에게는 이제 ‘무엇을 어떻게 읽게 할 것인가’ 이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보여주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구체적 과제가 놓이게 된다. 확대된 문학 텍스트로서의 영상매체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바로 이러한 현실적 맥락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일요일 오후, 오랫만에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영화와 함께…

To be continued~~

코리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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